Search

개복치의 비밀

개복치의 비밀

사와이 에쓰로 지음 | 조민정 옮김
무선 114*176 | 192쪽
분류 동물학
가격 12,000원
ISBN 979-11-89680-01-5 (03470)
1판 1쇄 발행 2018년 12월 5일

구매처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에서 전자책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언론사 리뷰

국립중앙도서관 선정 2019 여름 휴가에 읽기 좋은 책

책 소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비밀이 많은 물고기 개복치. 생김새는 왜 그럴까? 정말 툭하면 죽을까? 3억 개의 알을 낳지만 살아남는 건 고작 두 마리라니... 이 전설들의 진실은? 옛 문헌 탐구에서부터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생태 조사, 요리, 서브컬처까지! 개복치를 향한 사랑으로 개복치의 비밀을 낱낱이 풀어헤치는 데 도전한 젊은 연구자가 기쁨과 슬픔이 농축된 연구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출판사 리뷰

많은 사람이 좋아하지만 비밀이 많은 물고기 개복치
개복치에 대해 제대로 알려줄 단 한 권의 책
개복치라는 물고기를 아는가? 개복치는 시장에서 살 수 있는 고등어, 도미 등 보통 생선의 몸통 뒤쪽 절반이 뎅강 잘려나간 것처럼 생긴 물고기다. 그 독특한 생김새 덕분에 인기가 많아서 만화나 게임 같은 대중매체에서도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개복치는 인기는 많지만 비밀이 많은 물고기다. 생김새는 왜 그럴까? 정말 툭하면 죽을까? 3억 개의 알을 낳지만 정말 두 마리만 살아남을까? 이 이야기의 진실을 알고 싶다면 개복치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는 얇고도 자세한 책 『개복치의 비밀』을 살펴보자.
개복치 외길 연구자의 개복치 사랑
저자 사와이 에쓰로 박사는 개복치를 너무도 사랑한 나머지 박사까지 되어버린 연구자다. 어릴 때부터 개복치라는 물고기를 좋아했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 만난 개복치 모양 게임 캐릭터에 빠진 다음부터는 개복치 관련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정신을 차리고 보니 개복치 박사가 되어 있었다.
저자는 개복치에 대한 모든 것, 그러니까 학문의 대상으로써의 개복치뿐 아니라 옛 기록, 민간전승 등 개복치에 대한 것이라면 모두 사랑하는 진정한 개복치 덕후다. 조금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심지어 개복치 요리를 먹으러 대만까지 갈 정도로 말이다. 그렇다고 단순히 개복치를 좋아하기만 하는 사람은 아니다. 연구에 진전이 없거나, 우울증이 왔을 때도 괴로움을 버텨냈다. 그리고 마침내 개복치의 한 아종에 소개복치라는 이름을 붙이고 널리 알린 어엿한 한 명의 연구자다.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개복치의 비밀을 파헤친다
이 책은 다양한 관점에서 개복치를 연구한 책이다. 1장의 해부학, 2장의 분류학, 4,5장의 생태학, 5,6장의 문화인류학까지 개복치에 대한 것이라면 모두 다루고 있다. 총천연색 페이지는 보너스! 개복치를 좋아하거나, 물고기를 좋아하거나, 동물을 좋아하거나 그것도 아니라 잡학을 좋아한다면 올 겨울 이 책이 당신의 옆구리를 따뜻하게 해 줄 것이다! ‘몰라도 그만이지만 알면 재미있는 지식’으로 인도하는 과학책 비밀 시리즈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란다.

차례

1장. 개복치 완전 해부
개복치가 물고기인 증거 / 개복치의 형태 / 개복치 해부(내부 형태)
2. 화석으로도 남아 있는 개복치의 친척들
‘개복치, 이것이 궁금하다’ 설문조사 / 종과 분류 / 국명과 학명 / 현생종과 화석종 / 지금도 존재하는 종 /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종 / 개복치는 복어의 친척 / 복어는 어떻게 개복치로 진화했을까?
3. 소개복치의 수수께끼
내 오랜 개복치 사랑 / 분류의 세계 기준 / 어려운 개복치 연구 / 히로시마 대학 초대 개복치 연구자의 시대 / 2대 후계자의 시대 / 3대 후계자의 시대
4. 바이오로깅이 파헤치는 생태의 수수께끼
가능성의 도구 ‘바이오로깅’ / 의문에서 출발하는 연구 / 부력은 어디에서 얻을까? / 꼬리지느러미 없이 어떻게 헤엄칠까? / 개복치는 정말로 느릿느릿할까? / 동일본대지진에도 지지 않고 / 바이오로깅이 풀어낸 수수께끼 / 낮잠의 수수께끼 / 회유의 수수께끼
5. 너도나도 알고 싶은 최신 개복치 생태 정보
천적・포식자 / 섭취・식성 / 분포지역 / 성장 과정 / 성숙・산란 / 시야・시력 / 무게・길이
6. 개복치와 인간 사이의 역사
개복치 무덤 /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개복치 기록과 그림 / 학명의 어원 /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개복치 기록과 그림 / 개복치라는 이름이 일본 전국에 퍼진 이유 / 일본명의 어원과 명명자 / 수족관의 도전 / 점점 달라지는 이미지 / 멸종위기종 지정 / 식재료로서의 역사와 먹을 수 있는 부위 / 식탁 위의 개복치 / 독은 있을까? 약효는? / 어획법과 세는 법
7. 개복치의 민속학: 전승에서 도시전설까지
밤이 되면 환하게 빛난다? / 금기 / 풍어 기원 / 물고기를 치유하는 바다의 의사 / 바다에 빠진 사람을 구해주다 / 죽는 순간 눈을 감는다 / 개복치 토막을 하룻밤 그대로 두면 증발한다 / 사인에 관한 도시전설 / 3억 개의 알 중 살아남는 것은 두 마리뿐 / 개복치의 피부는 권총을 맞아도 뚫리지 않는다?
맺음말
부록

지은이

사와이 에쓰로(澤井悦郎)
1985년생. 농학박사. 어렸을 때부터 개복치의 매력에 푹 빠져, 가시밭길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개복치와 함께 살아가기로 했다. 다양한 시점(분류학, 생태학, 민속학)에서 개복치를 일생의 업으로 삼아 계속 연구 중.
2007년 긴키 대학교 농학부 수산학과를 졸업하고 2015년에 히로시마 대학교 대학원 생물권 과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히로시마 대학교 글로벌 커리어 디자인센터 특별 연구원으로 있다가 잠시 휴식기에 들어간 후, 현재는 국립연구개발법인 수산연구․교육기구 국제수산자원연구소의 연구 등을 지원하는 직원으로 있지만 기한이 정해져 있다. 안정적으로 개복치 연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찾고 있는 중.
주요 저서로는 공동 집필한 『쿠로시오의 물고기들(黒潮の魚たち)』(토카이대학출판부, 공저)이 있으며, 동호회 ‘개복치 무엇이든 박물관’에서 아티스트로서도 활약 중이다.
2013년 이와테(岩手)현 산리쿠(三陸) 해역 연구 논문(학생부)으로 이와테현지사상을 받았으며, 2017년에는 TV 방송 ‘타모리 구락부(タモリ倶楽部)’에 출연하였다.

옮긴이

조민정
신라대학교 일어교육학과를 졸업했다. 1년간 일본에 체류하며 일본의 다양한 책을 국내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번역가로서의 꿈을 키웠으며 언제나 번역에 대한 열의가 가득하다. 현재 엔터스코리아 일본어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천문학 사전』, 『물리․화학 사전』, 『폭발적 진화』, 『유쾌한 우주강의』, 『물리와 친해지는 1분 실험』등이 있다.

보도자료 다운로드

이김_신간보도자료_개복치의_비밀.hwp
493.5KB